주식

효성화학 뭐하는 회사야?

백두무궁 2021. 1. 20. 02:50
반응형

효성화학 분석 수소 코로나!

효성화학을 들으면 뭐가 생각나시나요?

 

전 솔직히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았습니다. 이렇다는 말은 회사 홍보에 신경을 안 썼다는 소리입니다....

 

뭐 화학기업이 그렇지만... 엘지화학만 봐도 밧데리 회사구나... 이렇게 생각나는데...

 

아무튼 이 회사 뭐가 주력인가 한번 볼필요가 있습니다. (좋아 보이기 때문에 ㅎㅎ)

 

물론 우리의 목적은 효성화학 주식이 얼마나 경쟁력을 갖고 있을까? 이거겠죠?

 

효성화학은 PP가 주력입니다. 그밖에 사업군들도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액정, 반도체까지 관련 있는건 이번에 조사하면서 알게 됐습니다. ㅋㅋ

 

반도체주에, 디스플레이주 까지..... 

 

사업의 내용을 보면 안하는 사업들이 없지만 매출의 큰 비중과 수익을 주는 건 PP입니다....

 

폴리프로필렌이 약칭 PP라고 불리웁니다.

 

놀라운 생활 속 폴리프로필렌 소재 브랜드명 토피렌(Topilen)

출처-효성홍보 유튜브

냉장고에 있는 투명 플라스틱이.... 바로 PP입니다.

GS칼텍스 유튜브

폴리프로필렌의 가장 큰 장점은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고 끌여도 될 만큼 고온에 강합니다.

물론 환경호르몬도 나오지 않습니다.

GS칼텍스 유튜브

코로나로 인해서 배달 수요 증가에 따라 PP소재 용기 수요도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편의점, 배달의 민족 등)

왜냐면 배달용기가 PP이기 때문에!

 

출처-효성화학 사이트

토스트기, 전기포트에 사용되는 게 PP입니다.... 뭐 이 정도면 열에 강하다는 거??? 인정?

출처-효성홍보 유튜브

자동차 내외부 소재(범퍼 등)에도 사용됩니다. 이러면 또 자동차 관련주???

 

 이런 엔진 덮개도 제작합니다. 충격과 내열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토피렌의 품질이 매우 높은 걸로 보입니다.

 

효성화학 사이트
효성화학 사이트

하수관용 파이프와, 냉온 수용 파이프 등도 제작하고 있고 세계 일류 상품일 정도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PP의 코로나 수혜

코로나 관련주로 효성화학? 뭐가?

 

출처-GS칼텍스 유튜브

마스크 필터 겉면 할 거 없이 모두 PP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20년 코로나 초창기 마스크 조금만 관련 있어도 상한가 갔을 때를 생각해 보면 ㅋㅋㅋ 효성화학.....

 

참 아쉽습니다....

 

출처-효성화학사이트

주사기 및 의료용품 폴리프로필렌 점유율 65%로 우리나라 1위 회사가 효성 화학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참 아쉽습니다.... 코로나 테마로 한 번도 수혜를 보지 못한 효성화학....

 

이 만큼 코로나와 관련된 기업이 더 있을지... 참...

 

이렇게 보면 PP의 수요는 엄청나게 많은데.... PP 가격이 중요하겠죠?

 

폴리프로필렌 선물 가격을 보시면 3월 엄청난 하락 후 4월부터 폭등하다가 요즘 조금 주춤하지만...

 

그래도 많이 올랐습니다.

 

마스크와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접종으로 더 수요는 폭발할 거라 예상됩니다.

수소관련주?

울산에 효성화학 용연공장이 있는데 여기서 PP/DH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PP는 계속 말해서 알겠는데... DH가 뭐야? 이런 의문을 가질 겁니다.

DH는 탈수소를 말합니다.

PP (프로필렌)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판이 필요합니다.

 

프로판에서 수소를 제거해야 제품을 만들 수 있는 PP가 생성이 됩니다.. 물론 많은 공정이 더 있겠죠?

 

위 그림을 보시면 대략적 공정입니다.

 

근데 여기서 ㅋㅋ 아시겠죠??? 수소를 제거하면 그냥 버리는 게 아니라 수소를 따로 저장해서 판매를 합니다.

 

부생수소가 이렇게 발생합니다.... 따로 수소를 만드는 방식이 아닌 기존 공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겁니다.

 

효성과 린데가 액화수소 생산공장 합작투자를 MOU 했습니다.

 

린데 그룹은 독일회사고 산업용 가스 및 수소 분야에서 선두 회사입니다...

 

수소를 생산 보관 등에 있어서 세계 선두업체라 보시면 됩니다.

 

그냥 수소를 쓰면 안되나?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수소는 영하 253도에서 액체화가 됩니다.

 

액화 수소는 기체 수소에 비해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어들어 저장 및 운송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기체 수소의 경우 탱크로리 1개에 250kg를 운송하는 반면, 액화수소는 14배인 3500kg까지 운송이 가능하고 보관이 안전해서 충전소의 운영 효율이 좋아질 거로 예상됩니다.

 

액화수소 충전이 도입되면 충전 속도도 기체 충전보다 승용차 1대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2분에서 3분으로 4배가량 빨라집니다.

효성은 무려 3천억을 용연공장에 액화수소 설비에 투자합니다. (2022년 완성)

 

연간 1만 3천톤을 생산하는데 규모가 전 세계에서 최대 생산을 자랑합니다. (단일 설비기준)

 

이처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사실 효성 그룹이 국내 수소 충전소 점유율도 1등이고 저장탱크도 자체 생산하고 있어서...

 

수소 생산 보관 수송 충전소까지 모든 체인을 다 갖췄다고 보면 됩니다.

 

거기에 가장 중요한 수소 생산을 효성화학이 맡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소주들을 보면 거의 발전용 스택이나 충전소 관련주들이 많이 올랐는데...

 

정작 수소 생산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고민을 안 했는지 몰라도... 오르지 못했습니다.

 

자동차, 선박, 드론, 전기 발전 등 많은 분야에서 쓰인다고 하는데 그만큼 수소 수요는 늘어날 것입니다.

 

거기에 효성화학은 PP를 만들고 나서 생기는 부생수소를 갖고 새로운 수익이 생긴다면...

 

효성화학의 주가는 지금보다 훨씬! 높아질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효성화학 추천드립니다.

반응형